사람들이 모인 곳에 시스템이 겹쳐보이는 사진

정보시스템학과

차세대 글로벌 경영 리더

 정보시스템학과는 경영학과 전산학의 접목으로 이루어진 미래지향적인 학문으로서, 인문· 사회적 지식을 근간으로 경영·컴퓨터·정보시스템 세 분야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차별화된 공학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업 및 정부, 비영리기관 등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컴퓨터 및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시스템을 기획, 설계, 구축하고 생산성 및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구현하는 학문이기에 정보시스템의 발전과 연계하여 지식 기반 경영 패러다임을 이해할 수 있는 실무 경영능력과 I T지식을 겸비한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과 IT 영역에 심층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차세대 글로벌 경영 리더 배출의 산실로 탄생한 정보시스템 전공 프로그램은 2 1세기 산업에서 원하는 인재 공급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며 시대적 요청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학과 발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교육목표

 전산학,경영학, 정보시스템 전문가 양성 : 컴퓨터, 경영, 정보 시스템 관련 여러 기초 분야를 섭렵하여 공학적인 지식과 사회학적인 지식을 융합하고 이를 실제 응용에 적용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1. 윤리적 인재 양성 : 외부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직업 윤리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2. 세계화 인재 양성 : 다양한 전공 지식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감각을 지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범세계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3. 도전적 인재 양성 :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창의력과 끈기를 가진 인재를 양성한다.

디지털 보안 시스템의 화면을 보고 있는 사람의 뒷모습
직장인들이 책을 보고 서류를 들고 있는 사진

진출분야

 경영학, 정보·컴퓨터공학을 접목한 복합적 학문이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졸업생들은 졸업 후 컴퓨터 및 경영 분야에 광범위하게 진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디자이너, IT 컨설턴트, 시스템 감리사로서 활동하게 되며, 전공을 살려 대표적인 IT 서비스업체(삼성SDS, LG CNS, SK C&C등) 및 국내 금융권(신한은행, 기업은행, 외환은행,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자산운용 등)의 IS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그 외 현대 중공업,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삼성물산,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유수 기업에서 활발히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연구분야

 정보시스템학과의 교육목표는 정보시스템 분야를 특화하여 기술 진보와 사회변화에 즉각적으로 부응하며, 선진 경영지식과 공학적 신기술을 겸비한 미래형 디지털 리더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 분야 및 컴퓨터와 경영부문을 균형 있게 편성한 교과과정과 국가 경쟁력의 근원이 되는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창업 및 기술경영 관련 교육 과정을 차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분야에서는 창의력과 개성을 중시하는 Engineering-conscious Manager를 양성 하기 위한 Computer, Communications, Commerce 혼합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경영학 제반 영역별 핵심 과목의 포괄적 이수와 경영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정보통신산업경영 분야의 심층적 과목을 통해 집중적이고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표적인 국내 IT 서비스업체인 삼성SDS와 인턴십 과목을 체결하여 정규과목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현장에서 보다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급속한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SNS Analysis, Embedded Computing, Technology Resistance Model, Medical Information System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Technical Information System, System Development Methodology, IS Philosophy, E-politics 분야로 학문 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정보통신 이미지
정보통신 지구 사진2